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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26 캡슐 디버그 랜더기록 2023. 9. 26. 12:02
현재 진행 중인 팀 프로젝트에서는 PhysX 를 사용중인데 스태틱 이외에 플레이어, 몬스터 오브젝트의 본체에 피직스의 캡슐 컴포넌트를 사용하고 있다.
PhysX Visual Debugger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피직스 컴포넌트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렌더가 직접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두 화면을 동시에 체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DirectX 2D를 공부할 때 사용한 DebugBox와 Sphere를 가져와 표현했지만 Capsule의 Vertex와 Index를 계산해놓은 정보를 찾기 어려웠다.
Sphere를 조정해서 적용한 결과
럭비공??
그래서 생각해 낸게 FBXMesh를 로드하는 기능을 이용하여 Capsule FBXMesh의 Vertex와 Index정보를 가져오는 것이다.
캡슐 매쉬는 Blender를 사용하여 만들었다.
https://blender.stackexchange.com/questions/26890/how-can-i-make-a-pill-shape-capsule
How can I make a pill shape? (capsule)
Is there any easy way to make a basic shape that looks something like this?
blender.stackexchange.com
바로 FBX 파일로 export하여 사용했을 때 문제가 발생했다.
엔진 구조가 매쉬로드를 목적으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머티리얼 정보를 무조건적으로 불러오게하는데 내가 만든 캡슐매쉬는 머티리얼 정보가 없는것
해결방안으로 두가지가 있었다.
1. 예외처리를 한다.
2. 머티리얼 정보를 입력한다.
결론적으로 2번을 선택했는데 그 이유는 이 기능이의 원래 목적이 메쉬 로드를 목적으로 짜여졌고 나는 일부기능을 가져와서 쓰는거기 때문에 예외처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더 크다고 생각하였다.
캡슐 메쉬에 머티리얼을 추가하였다.
https://snow8village.tistory.com/63
블렌더 색입히는 방법,색 안보임/블렌더 매테리얼 설정과 그 종류설명/매테리얼 표
블렌더 매테리얼 적용하기 오브젝트 모드(Object Mode)에서 물체를 하나 생성 후 선택하고, 오른쪽에서 지구본 같은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매테리얼(재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New를 눌러
snow8village.tistory.com
추가 정보는 필요하지 않아, 머티리얼 추가 후 디폴트설정 그대로 FBX export하고
버택스와 인덱스 정보를 가져와 메쉬를 생성하였다.
성공적?으로 디버그 랜더가 생성? 되었다만 사이즈가 문제가 되었다.
3ds max로 위치와 크기를 조정해주고 다시 적용하였다.
전체적인 위치와 크기 PhysX Visual Debugger와 비교해가며 맞춰야하지만 1차적으로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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